UNIST-한국과학영재학교, MOU 체결

정성민 / 2012-09-17 10:01:11
학사 운영, 교육과정 편성 등 고교-대학 연계 강화

UNIST(울산과기대, 총장 조무제)와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KSA, 교장 권장혁)가 과학영재 조기발굴과 육성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체결식은 지난 14일 KSA에서 진행됐으며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UNIST와 KSA는 ▲창의과제 연구[Research&Education(R&E)] 프로그램 운영 지원 ▲대학 학점 선이수제(AP) 과목에 대한 교수 지원과 학점 인정 ▲교원 위탁교육과정 운영지원과 이수 ▲UNIST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교과 지원 ▲국내외 교류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에 있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협약 내용 가운데 창의과제 연구(R&E) 프로그램은 연구책임자와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고 학기 초 연구주제를 선정, 1년 간 연구한 뒤 결과를 논문 형태로 작성, 발표, 심사하는 것이다. UNIST에서는 교사, 학생들의 R&E 프로그램에 대학 교수 참여를 지원한다.


UNIST 관계자는 "'창의', '융합', '글로벌' 교육과 연구를 통해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과학기술특성화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특히 지난 2월 교과부와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UNIST/KAIST/GIST/DGIST/POSTECH) 간 MOU를 체결하고 UNIST는 영재학교·과학고 등과의 연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상호 교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 체결 후 UNIST 정무영 부총장은 KSA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발전과 미래사회'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 대학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첨단기술의 시대, 특허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오는 25일 '제4회 DGIST Open Innovation Day'개최
DGIST, 유명 석학 3명 유치
UNIST, 정연호 한국원자력연구원장 특강 개최
UNIST,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연호 원장 초청 특강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