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한국산업기술대 ‘2019학년도 입시의 모든 것’

기사승인 2018.04.24  16:02:09

공유
default_news_ad1

- [명문대 입시특집]한국산업기술대학교

논술전형, 학생부우수자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등으로 수시모집에서 972명 선발
논술전형은 2018학년도 신설 이후 호평, 2019학년도에 수리논술 출제방식 변경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안현호, 이하 산기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논술전형을 신설, 총 150명을 선발했다. 당시 논술전형은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는 것이 특징이었기 때문에 문과 학생들도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는 전형으로 호응을 얻었다. 올해도 산기대는 논술전형을 실시해 15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대학저널>은 산기대 입학관리팀 박경환 입학담당을 만나 2019학년도 논술전형 입시 계획과 합격 팁에 대해 들어봤다.

   
박경환 입학관리팀 입학담당

산기대가 원하는 인재상은?
“산기대는 열린 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적 인재,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인재, 글로벌 스탠더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통해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주도하고 기업의 성장과 기술혁신을 선도하며, 국제적인 산업협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2019학년도 수시모집 계획은?
“산기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380명 정원 중 972명(70.4%)을 선발할 예정이다. 산기대는 ▲논술고사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일반전형(논술) ▲전공적성평가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적성) ▲학생부 교과 100% 및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수학·과학교과우수자전형 ▲학교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면접평가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등이 있다. 그리고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논술전형 모집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산기대는 논술전형으로 15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학생부 2~5등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2018학년도 첫 논술고사 최종등록자(입학생) 평균 학생부 등급은 4.6등급이었다. 학생부 2~5등급 정도의 학생들이라면 학생부 성적보다는 논술고사 성적으로 당락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논술전형 출제형식이 수리논술 2문제(80분)에서 수리논술 3문제(90분)으로 변경됐다. 2018학년도는 대문항 2문항(각 문항별 소문항 4문항씩)으로 시행됐으나, 2019학년도는 대문항 3문항(각 문항별 소문항 3문항씩)으로 문항수가 변경됨에 따라 고사시간도 80분에서 90분으로 10분 증가됐다.

수능 수학 나형 전 범위를 출제범위로 하며, 수학 가형 준비에 대한 부담감을 없앴다.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만 출제를 하기 때문에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합격할 수 있는 전형이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공학계열만 선발한다. 올해 논술고사는 수능(11월 15일) 이후에 실시될 예정이다.”

다른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산기대 일반전형(적성)은 300명을 모집할 예정이며, 학생부 3~5등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학생부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더라도 전공적성평가에서 충분히 만회가 가능한 전형으로 공학계열의 경우 수학 배점이 국어보다 높고, 경영/디자인의 경우 국어 배점이 수학보다 높으므로 배점이 높은 영역을 좀더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15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학생부 교과 100% 및 수능최저학력기준으로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전형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자신이 있고, 학생부등급 2~3등급인 학생들은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학·과학교과우수자전형은 20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학생부 교과 100% 및 수능최저학력기준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큰 틀은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유사하지만 공학계열만 선발하며 학생부 교과 수학, 과학 각 교과별 석차등급 상위 5과목씩 반영한다. 이 전형 역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자신이 있고, 수학 및 과학 학생부등급 2~3등급인 학생들은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종합전형은 170명 선발 예정이며,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정성평가해서 1단계 합격자 3배수를 선발한다. 1단계 합격자 발표 후 2차 면접평가를 진행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해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일정과 제출서류는?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9월 14일 18시까지 진행되며,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3일 18시까지 진행된다. 학생부종합전형 서류는 온라인으로만 제출받으며,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만 제출받는다.(추천서 및 포트폴리오 받지 않음)”

논술고사와 전공적성고사를 준비할 때 필요한 팁이 있다면?
“논술고사는 교과서, 전공적성평가는 EBS 수능연계교재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산기대 입학홈페이지 자료실의 기출문제들을 공부해 흐름을 익히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자료는 수능을 준비할 때 반드시 참고하는 자료이므로 수능 준비를 열심히 하는 것과 연계된다. 또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문제들을 풀어야 하고, 각종 계산 시간을 고려해 시간을 배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수시의 경우 각종 대학별고사 및 전형별 요소의 차이로 인해 정확히 모집요강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집요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아 원서접수 시 원했던 전형이 아닌 다른 전형을 지원하는 학생들이 종종 발생한다. 그러니 본인의 학생부 성적과 수능 성적을 잘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전형을 선택하고, 그 전형 요소에 맞게 준비해야 한다.

자신의 성적으로 쉽게 입학할 수 있는 전형 및 학과에 대한 정보는 산기대 입학홈페이지의 각 전형, 학과별 입시결과 자료를 통해 비교해 볼 수 있으며 대학별고사 기출문제 등은 자료실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 준비를 할 수 있다.”

산기대 진학을 꿈꾸는 수험생들을 위한 당부 메시지가 있다면?
“우선 본인이 희망하고, 적성에 맞으며, 장래희망을 이룰 수 있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학계열은 학교의 네임밸류보다는 전공이 중요하며,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원하는 취업처에 취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다른 사항들도 충분히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의 장래희망을 이룰 수 있는 학교를 먼저 선택한 후 세부적으로 학과의 커리큘럼, 교수진 등을 고려해 입학하길 바란다.

입학 후에는 12년간의 초·중·고 학교생활과 생활패턴이 완전히 달라진다. 과제를 위해서 밤을 새야 하는 일도 있을 것이고, 각종 공모전 및 졸업 작품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대학을 와서 자유롭다고 노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종 공모전, 자격증, 교내강의 등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습득해 남들과 다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산기대의 경우 이론 중심이 아닌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어 처음엔 매우 힘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거치고 나면 엔지니어로서 한 단계 성장한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임지연 기자 jyl@dhnews.co.kr

<저작권자 © 대학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