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GIST, "안보분야 과학기술 발전 위한 교두보 구축"

기사승인 2017.07.31  14:31:11

공유
default_news_ad1

- 바르샤바공대 국방 및 안보 연구센터와 상호 양해각서(MOU) 체결

   
 

[대학저널 이희재 기자] GIST(총장 문승현) 안보과학기술센터가 지난 24일과 25일 폴란드 바르샤바공대(Warsaw University of Technology)의 국방 및 안보 연구센터와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연구시설 견학 및 연구협력방안을 논의한 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양해각서는 안보 분야 과학기술 연구협력을 위한 인력 교류 및 과제 발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GIST 안보과학기술센터 이병하 센터장, 김기선 교수, 김강욱 교수, 이기훈 교수와 Robert Glebocki 바르샤바공대 DSRC 센터장 외 다수의 교수와 연구진이 참석했다.

바르샤바공대(WUT)는 1826년 설립돼 191년의 역사를 가진 폴란드 최고 명문 공과대학이다. 20개 학부에 3만 5000명이 재학하고 있다. 폴란드 정부의 국방 및 치안, 재난대응을 위한 과학기술 연구개발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국방 및 안보 연구센터를 지난 2012년 11월 설립했다.

또한 GIST는 안보과학기술원(ISST, Institute for Security Science & Technology)을 지난 26일과 27일 방문해 실질적 연구 기획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금년 가을에 MOU를 체결하기로 했다.

안보과학기술원은 영국 임페리얼컬리지런던(ICL)이 지난 2008년 설립했다. 정부, 산학연과 다학제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가와 국제 안보 분야 문제해결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GIST 안보과학기술센터는 지난 1월 국방부, 국민안전처, 보건복지부 국장급 이상 고위공무원과 관련 연구기관이 참석한 안보과학기술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오는 11월에는 폴란드 DSRC, 영국 ISST, 한국의 안보 관련 정부기관 및 연구소가 참석하는 국제 안보과학기술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희재 기자 jae@dhnews.co.kr

<저작권자 © 대학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