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한국과학영재학교, MOU 체결
학사 운영, 교육과정 편성 등 고교-대학 연계 강화
정성민
jsm@dhnews.co.kr | 2012-09-17 10:01:11
협약 체결식은 지난 14일 KSA에서 진행됐으며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UNIST와 KSA는 ▲창의과제 연구[Research&Education(R&E)] 프로그램 운영 지원 ▲대학 학점 선이수제(AP) 과목에 대한 교수 지원과 학점 인정 ▲교원 위탁교육과정 운영지원과 이수 ▲UNIST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교과 지원 ▲국내외 교류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에 있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협약 내용 가운데 창의과제 연구(R&E) 프로그램은 연구책임자와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고 학기 초 연구주제를 선정, 1년 간 연구한 뒤 결과를 논문 형태로 작성, 발표, 심사하는 것이다. UNIST에서는 교사, 학생들의 R&E 프로그램에 대학 교수 참여를 지원한다.
UNIST 관계자는 "'창의', '융합', '글로벌' 교육과 연구를 통해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과학기술특성화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특히 지난 2월 교과부와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UNIST/KAIST/GIST/DGIST/POSTECH) 간 MOU를 체결하고 UNIST는 영재학교·과학고 등과의 연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상호 교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 체결 후 UNIST 정무영 부총장은 KSA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발전과 미래사회'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 대학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