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경남과학고 교육과정 운영 협약 체결

학사 운영, 교수 지원 및 이수 등 고교-대학 연계 강화

나영주

press@dhnews.co.kr | 2012-08-20 15:15:49

UNIST(총장 조무제)와 경남과학고등학교(교장 강순복)는 20일 UNIST 대학본부에서 과학 영재 조기발굴과 육성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UNIST는 경남과학고와 ▲창의과제 연구[Research & Education(R&E)] 프로그램 운영 지원 및 이수 ▲대학학점 선이수제(AP) 과목에 대한 교수 지원 및 이수 ▲교원 위탁교육과정 운영지원 및 이수 ▲UNIST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교과 지원 및 이수 ▲국내외 교류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교육 과정 및 학사운영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한다.

협약식 체결 후 경남과학고 학생들은 경남과학고 출신 오재은 도시환경공학부 교수를 비롯한 UNIST에 재직, 재학하는 동문 선배들과 진로 및 전공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창의과제 연구(R&E) 프로그램은 연구책임자와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고 학기 초에 연구주제를 선정해 1년간 연구하며 그 결과를 논문 형태로 작성·발표·심사하는 것으로 UNIST에서는 교사, 학생들의 R&E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교수 참여를 지원하게 된다.

대학과목선이수(Advanced Placement: AP) 제도는 고교생이 대학 수준의 교육과정을 대학 입학 전에 미리 이수하고 이를 일정한 절차를 거쳐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교와 대학 교육 간의 학습의 연계성 및 수월성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UNIST는 지난 2월 교과부와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UNIST · KAIST · GIST · DGIST · POSTECH)과 MOU를 체결한 이후 영재학교·과학고 등과의 연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상호 교류에 나서고 있다.


[ⓒ 대학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