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대 AI미디어콘텐츠학과, 한국전자통신학회 우수논문상 2편 수상

온종림 기자

jrohn@naver.com | 2026-06-23 17:49:15

광주여대 AI미디어콘텐츠학과 학생들이 12일과 13일 열린 한국전자통신학회 2026년 봄철종합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2편이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사진=광주여대 제공

 

[대학저널 온종림 기자] 광주여자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학과 학생들이 지난 12일과 13일 대전 계룡스파텔에서 열린 한국전자통신학회 2026년 봄철종합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2편이 모두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수상 논문은 ▲Agentic RAG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 지능형 도서 추천 시스템 설계 ▲Hybrid RAG 기반 캠퍼스 AI Agent 시스템 설계 등이다.

정혜은·김예진·이가은·안시은 학생과 최철웅 교수가 참여한 ‘Agentic RAG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 지능형 도서 추천 시스템 설계’는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는 지능형 시스템 구현 방안을 제안했다.

‘Hybrid RAG 기반 캠퍼스 AI Agent 시스템 설계’는 서우리·김채린·이고은·양예진 학생과 이철승 교수가 참여해, 대학 내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제공할 수 있는 캠퍼스 맞춤형 AI Agent 시스템 설계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성과는 학부생들이 생성형 AI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AI Agent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하고 이를 학술논문으로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광주여대 AI미디어콘텐츠학과는 인공지능 기술과 미디어콘텐츠 분야를 융합한 실무 중심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 대학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